츄잉~ chuing~
츄잉 신고센터 | 소통센터 | 츄잉콘 | 다크모드
공지&이벤트 | 건의공간 | 로고신청N | HELIX
로그인유지
회원가입  |  분실찾기  |  회원가입규칙안내
난 사하 좋아하는 편이지만
카레곰 | L:0/A:0
60/1,310
LV65 | Exp.4% | 경험치획득안내[필독]
추천 3 | 조회 686 | 작성일 2020-12-15 05:07:50
[서브캐릭구경ON] [캐릭컬렉션구경OFF] [N작품구경OFF]
*서브/컬렉션 공개설정은 서브구매관리[클릭]에서 캐릭공개설정에서 결정할수 있습니다.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난 사하 좋아하는 편이지만

대마법사회의 참여자들을 강제로 린드할로우 지원에 참여시킨 건 옹호하기 힘듬

우주적 대의라곤 하지만 목숨 걸어야 하는 사지에 동의도 없지 강제로 징집한 거니까

솔직히 이것만은 동의할 수가 없음

이건 브릴리스 설득으로 아그니가 도우러 같이 가지 않았다면 거의 몰살당했을텐데 다른 도시에 있을 가족들한테 유언도 못 남기고 다같이 죽을 뻔 한거임

만약 아그니 지원 없었으면 사하는 후대에 여러모로 까였을듯

린드할로우 하나로 끝날 걸 에어로플래토를 추가하고 각지의 고위 랭커들을 죽게 만든 게 되니까

개추
|
추천
3
신고
    
team87
린드할로우 멸망하면서 라일라 죽으면 윌라르브도 박살 나기때문에 후세에 까일 일은 없을 듯하네요. 어차피 다 죽었을 테니
2020-12-15 08:38:31
[추천4]
[신고]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am87
린드할로우 멸망하면서 라일라 죽으면 윌라르브도 박살 나기때문에 후세에 까일 일은 없을 듯하네요. 어차피 다 죽었을 테니
2020-12-15 08:38:31
추천4
카레곰
그렇지만 설명없는 강제동원은 좀 그런듯
2020-12-15 12:41:38
추천0
[L:17/A:76]
Yakshanawara
아그니도 제일 최선이라 인증한 방법이어서
2020-12-15 10:53:28
추천0
카레곰
차라리 공표를 해서 마법사들의 의견을 일치시키면 모를까 강제징집은 좀 아니라고 봐요
2020-12-15 12:43:17
추천0
[L:10/A:456]
광대승천
그저 무언마법사...는 농담이고 흩어져서 죽느니 모여서 가능성 하나라도 만들어두자는 마음이었겠지? 아그니의 존재도 나름 이거 강행하는 이유가 되었을 것 같기도 하고, 라일라의 찬드라소환은 되도록 막고 싶어하긴 했다만 고위마법사 중에는 신 소환카드를 쓸 수 있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도 염두에 뒀을 법하고
2020-12-15 12:07:05
추천0
사나사나
그때 뭐 대강 기억하기로는 고위 마법사들이 능력 가지고도 제 앞가림만 한다는 식이라서 공문 보내봐야 제대로 모일 공산이 없어서 아샤로 어그로끄는 거라고 한 것 같은데 그래서 자기 눈 앞에서 죽을 위기 닥치면 살기위해서라도 싸운다는 식 아니였나?

어차피 저대로 모아놓으면 결계 4겹이라 방어력도 올라가고 다같이 이판사판 합심해서 이길 가능성이라도 있지 사전고지 하고 고위마법사들 제 뜻대로 굴다가 몇 안모이면 그대로 각개격파 당하면서 어차피 멸망엔딩인데 뭐 큰 문제가 있나 싶음
2020-12-15 14:10:24
추천0
norrell
윤리관은 환경과 맥락에 따라 바뀌는 법
2020-12-15 14:33:28
추천0
極意
그래도 상황 판단은 잘했음
2020-12-16 09:59:50
추천0
카레곰
판단을 잘한 건 맞지만 도의적인 문제라서요
마법사들한테 반발이 잘 안 보였던 건 무언마법사들은 어느 정도 납득해서이기도 하겠지만 그래도 강제로 전장 참여해야 하니...
2020-12-16 10:50:15
추천0
極意
도덕적인 문제 자체는 어쩔 수 없고 상황 자체가 너무 안좋았죠
멍청하게 이도 저도 못하다가 다 죽을 수도 있었는데요
저 상황에는 저런 결정을 내렸다는 사실 조차도 잘한겁니다..
판단을 유보한다 그런것조차도 선택이겠지만 결과가 뻔하니까요
그러니 사하조차도 그런 사실을 인지하고 책임을 자기가 끌어안고 리더로서 하나의 수를 둔거죠
그러니까 제 의견은 사하는 나쁜 수와 더 나쁜 수에서 덜 나쁜 수를 골랐다 이 정도네요
2020-12-16 11:07:44
추천0
의견(코멘트)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이유: 30일 이상 지난 게시물,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즐겨찾기추가   [게시판운영원칙] | [숨덕모드 설정] |   게시판경험치 : 글 10 | 댓글 1
번호| | 제목 |글쓴이 |등록일 |추천 |조회
정보공지
쿠베라 게시판 투표 결과 모음 [6]
애기떡꼬치
2020-06-10 3 11168
정보공지
캐릭터 총정리 [22]
파고필루스
2020-05-10 13 22874
정보공지
▣ 단행본 카드 능력치 모음 [2]
qwerty
2019-01-26 6 20307
정보공지
7차 인기투표(쿠게ver) [15]
Daybreak♥
2016-04-17 0 17753
90796 일반  
칼리와 타라카일때의 차이
꽐루
2026-06-28 0 32
90795 일반  
1666 [2]
안녕난떡꼬치
2026-06-28 0 36
90794 일반  
1665 [3]
안녕난떡꼬치
2026-06-27 0 46
90793 일반  
스포 이제 매일 란은
꽐루
2026-06-27 0 46
90792 일반  
상웨가 라바나 분신으로 계약 가능하려나? [1]
카레곰
2026-06-27 0 57
90791 일반  
스포 카사크 코인 떠어어억상? [1]
꽐루
2026-06-26 0 83
90790 일반  
1664 [1]
안녕난떡꼬치
2026-06-26 0 58
90789 일반  
스포 혹시 가루다도
꽐루
2026-06-26 0 54
90788 일반  
1663 [1]
안녕난떡꼬치
2026-06-25 0 81
90787 일반  
스포 근데 4루나 저렇게 막나가는 새끼였나? [9]
EpRjffnr
2026-06-25 0 189
90786 일반  
'올해 안'으로는 끝납니다
나와라날개
2026-06-25 0 109
90785 일반  
스포 마성마법 선언은
꽐루
2026-06-25 0 111
90784 일반  
미르하 할매 인간다리가 있다는데 [3]
qwerty
2026-06-25 0 147
90783 일반  
만화가 다시 끝이 안 보이네
후라이팬
2026-06-25 0 94
90782 일반  
스포 인격이 5루나 원본이 아니라 그런건지 [1]
사나사나
2026-06-24 0 143
90781 스포  
의외로 도시가 망하진 않았군 [2]
qwerty
2026-06-24 0 135
90780 일반  
스포 다시 보니까 개웃기네ㅋㅋㅋ
사나사나
2026-06-24 0 92
90779 일반  
스포 레곰 근데 여성형 엄청 그리고 싶었나 봄ㅋㅋ [3]
안녕난떡꼬치
2026-06-24 0 166
90778 스포  
수르야가 행성전체는 못보는건가? [3]
qwerty
2026-06-24 0 114
90777 일반  
스포 1662 [2]
안녕난떡꼬치
2026-06-24 0 100
90776 스포  
스포 마루나 결말은 저건가 [6]
나와라날개
2026-06-24 0 182
    
1
2
3
4
5
6
7
8
9
10
>
>>
enFree
공지&이벤트 | 접속문제 | 건의사항 | 로고신청 | 이미지신고 |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중단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