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잉~ chuing~
츄잉 신고센터 | 소통센터 | 츄잉콘 | 다크모드
공지&이벤트 | 건의공간 | 로고신청N | HELIX
로그인유지
회원가입  |  분실찾기  |  회원가입규칙안내
상상할 수 없는 존재라는 게 뭘까?
짛온 | L:0/A:0
102/130
LV6 | Exp.78% | 경험치획득안내[필독]
추천 0 | 조회 1,288 | 작성일 2026-01-02 17:46:46
[서브캐릭구경OFF] [캐릭컬렉션구경OFF] [N작품구경OFF]
*서브/컬렉션 공개설정은 서브구매관리[클릭]에서 캐릭공개설정에서 결정할수 있습니다.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상할 수 없는 존재라는 게 뭘까?

흔히 픽션에서 초월적인 캐릭터들을 묘사할 때 '상상할 수 없는/상상을 넘어서는, 형언할 수 없는, 인간의 사고를 넘어서는...' 같은 표현들이 쓰이곤 하는데,

이러한 수식어를 고려한다 해도 진정한, 엄밀한 의미에서 상상을 넘어서는 게 가능할까?

철학 개념 중 부정 신학에서는 신을 '인간의 이성을 넘어서는 존재이기에 어떠한 진술로도 표현할 수 없다' 라고 설명하는데, 따지고 보면 '인간', '이성', '넘어서다', '표현', '없다' 와 같은 것들도 전부 인간의 정신 활동과 독립적이지 않잖아.

철학자나 신학자가 "이 개념은 인간의 생각의 범위를 초월할 거야!" 라고 '생각'해서 그런 개념들이 나타난 건데, 이렇게 따지면

부정 신학이니 논리 외 전능이니 하는 것도 인간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완전히 정신과 떨어진 것이 아니고

우리가 사는 현실에서 인류보다 선행하는 초월자가 존재하지 않는 한

말 그대로 모든 것이, 그 자세함만 다를 뿐 인간의 사고를 진정으로 벗어난 것이 아니지 않을까?

(사실, 이렇게 보면 모든 것, 어떤 것, ~것.... 등등의 말들 또한 상상 속의 것들임)

상상을 넘어서는 상상 속 존재라는 건 일반적으로 자연스럽게 설명되지 않으니까.

개추
|
추천
0
신고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탸
고대인들이 자연현상이나 과학현상을 보고 만들어낸 신이나 귀신 미신과 같은 개념 아닐지여
설명되지 않으니까 아마~~일거다라고 존재를 만들어내서 무언가로 대체하는 것
2026-01-02 19:15:11
추천0
어렵소
상상 밖이라는 게 대부분의 경우 인간의 논리나 과학의 불완전함을 의미하는 듯. 아예 인지조차 불가능한 게 아니라. 우리가 4차원을 정의할 순 있어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순 없듯이.
2026-01-02 19:30:13
추천0
흑인중3박히는메
꺼토미 보면 상상할 수 없는 대사는 많던데
"오빠의 정자로부터 태어난 내가 오빠의 정자로 아기를 만들다니..."
2026-01-02 19:44:42
추천0
[L:7/A:101]
밤비무라
엄밀히는 (화자기준에서의 기존 최대치를 벗어난 것)아닐까함
인간의 사고라는 것조차 결국 화자의 사고에서 인류를 정의한것이고 그들의 상상을 상상한것이니
2026-01-02 20:06:50
추천0
인덱스라이브로룸
인간이 인간의 사고를 넘어선댜는 건 사실 불가능 하지 않을까.
아니 불가능하다기보단 그냥 그거 자체가 상상에 포함되지 않냐는 거지.
"모든" 것을 넘어선 "인간 상상"을 넘어선 "인간의 사고"를 넘어선 등등
그것 역시 인간의 독특한 상상이고
인간 의식의 확장 방식의 일환이다~라고 보는데.
2026-01-02 21:07:46
추천0
나의영웅오딘
인식 주체와 인식되는 대상의 경계를 허물고 있음.
상상할 수 없다, 형언불가능하다, 부정신학은 논리의 붕괴를 말하는 게 아니라 지시의 실패를 뜻하며 순전히 인식의 주체에만 귀속됨.
주체가 이해를 시도하는 대상에게 적용되는 게 아니라.
2026-01-02 23:49:50
추천0
짛온
그 둘이 구분된다, 경계가 있다는 말 또한 생각의 일부 아님? 어떻게 보면 이렇게 우리가 댓글을 다는 것도 생각과 사고의 일부고.
님이 말하는 내용 자체는 확실히 납득이 가는데, 그 말의 근거 역시 철학자와 같은 사람들이 임의로 정의한 거 아닌가
2026-01-03 11:44:12
추천0
나의영웅오딘
인간의 모든 학문은 수정과 토론, 대립, 재평가 등등을 거쳐왔음.
이는 사물이 인간의 정신 안에 있다는 말이 아니라 정신이 사물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암시함.
그리고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은 인간의 개념이 가리키는 대상이 인간의 완전한 사고 내로 환원될 수 없다는 거지

임의로 정의한 게 아니라 지식의 필요조건임.
님의 말처럼 그런 구분이 완전히 임의적이라면 님이 그 결론에 도달하기 위한 모든 지식의 기반은 마찬가지로 임의적인 상상력이 됨.
님이 맞았다면 님은 틀렸고 님이 틀렸어도 틀렸음.
애초에 완전히 자기붕괴적인 주장이라는 거지.

그리고 님은 이성이 자연스럽게 구분을 전제한다라는 사실을 구분은 정신 속에만 있다라고 전제하고 있음.
이것을 먼저 해결해야 하지만 님의 전제에 의해 수행모순으로 귀결함 결국.

이 글을 올린 것부터가 님은 정신 외부의 대상을 전제로 하고 있음.
글을 올린다는 건 자신이 아닌, 자신에게서 나오지 않는 평가를 타인에게 부탁하는 행위이기 때문임.
단어를 사용한다는 건, 타인과 공유하는 의미체계를 긍정하는 거임.
질문은 자신이 알려고 하는 것을 외부로부터 찾는 행위이며, 님이 과거 댓글에 질문을 남긴다는 건 님이 님 사고와 독립적인 나의 영속성을 알고 있다는 행위임.
인간은 사고 밖을 직접적으로 사유할 수 없어도, 관계적으로 사유할 수 있음.
2026-01-03 12:48:13
추천0
짛온
오.. 다시 생각해보니 뭔가 알 것도같네
암튼 정성들여 댓글 달아줘서 매우 감사함
2026-01-03 12:54:57
추천0
[L:7/A:145]
인간맨
태어날때부터 시력이 없는 사람에게 코끼리의 모습을 상상해보라 하면 못하듯이 인식할 수 있어야 상상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2026-01-04 00:05:14
추천0
의견(코멘트)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이유: 30일 이상 지난 게시물,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이 게시판은 활동레벨 10 이상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현재 내 레벨: 비회원)
게시판 활동(글쓰기, 댓글)으로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사이트 규칙 안내
즐겨찾기추가   [게시판운영원칙] | [숨덕모드 설정] |   게시판경험치 : 글 10 | 댓글 1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추천 |조회
6월 브리미어 리그 공지사항 [1]
바사삭
2026-05-30 1 384
클론을 알아보는 방법중 하나에 대한 정보글 [5]
진소청
2026-05-04 7 999
레벨 제한이 생기게 된 과정 [27]
GOHKJNMC
2026-04-06 5 1392
명전 토론글 [20]
진소청
2025-12-30 4 1424
브게 비공식 천체권표 [8]
폴링다무코
2025-11-20 0 2433
정보공지 7개 더보기 ▼ [내공지설정: 로그인후설정가능]
5160
[요청글] 외지주 0세대 티어표 [2]
에스파
2026-06-26 0 76
5159
콜팝 vs 뼈치킨
유탸
2026-06-26 0 28
5158
고릴라 전투력 현실
강제닉변532
2026-06-26 0 55
5157
빳따가 고릴라를 못이기는 이유.fact [3]
MODE사이타마
2026-06-26 0 87
5156
바검 vs 귀칼 [1]
hjkl
2026-06-25 0 135
5155
스포 태준이 또 감 잃었네
나의원수오딘
2026-06-25 1 149
5154
스포 쓰읍 이딴게 최종보스 후보... [2]
바사삭
2026-06-25 0 190
5153
인간이 고릴라 상대로 탱킹을 어캐함 [9]
만신이학
2026-06-25 0 174
5152
고릴라<= [11]
강제닉변532
2026-06-25 0 189
5151
걍 예언된 결과였음
마지막시간
2026-06-25 0 93
5150
고작 멕시코 적응못한 체코 이겨놓고 [1]
솔플
2026-06-25 0 176
5149
발드릭스 vs 소울마스터
유탸
2026-06-24 0 122
5148
7월 대회 참가자 오늘까지 신청 받음 [4]
바사삭
2026-06-24 1 292
5147
바키 vs 켄간 [2]
hjkl
2026-06-24 0 152
5146
개메좆 스찌골이랑 다르게 [1]
나의원수오딘
2026-06-24 0 155
5145
이타치 싫다면서 매일 이타치 까는글만 올리는새끼 있단데 [1]
자쿠
2026-06-24 0 160
5144
신두형 골ㄹㄹㄹㄹㄹㄹ [2]
비스트
2026-06-24 0 164
5143
드볼 피규어 근황
조우텐치
2026-06-24 0 116
5142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믿어본다 [1]
호티우스
2026-06-24 0 240
5141
외지주 vs 킬배
hjkl
2026-06-23 0 69
    
1
2
3
4
5
6
7
8
9
10
>
>>
enFree
공지&이벤트 | 접속문제 | 건의사항 | 로고신청 | 이미지신고 |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중단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