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잉~ chuing~
츄잉 신고센터 | 소통센터 | 츄잉콘 | 다크모드
공지&이벤트 | 건의공간 | 로고신청N | HELIX
로그인유지
회원가입  |  분실찾기  |  회원가입규칙안내
요즘 인터스텔라 블랙홀이 유행하는데
예쁜메인씀 | L:10/A:101
363/610
LV30 | Exp.59% | 경험치획득안내[필독]
추천 2 | 조회 791 | 작성일 2022-02-19 04:48:46
[서브캐릭구경OFF] [캐릭컬렉션구경OFF] [N작품구경OFF]
*서브/컬렉션 공개설정은 서브구매관리[클릭]에서 캐릭공개설정에서 결정할수 있습니다.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요즘 인터스텔라 블랙홀이 유행하는데

 

실제 블랙홀을 보면 이런식으로 보이긴 함 ㅇㅇ.

 

근데 정확하게 말하자면 저 빛나는 띠들은 블랙홀이 아님.

 

애초에 블랙홀은 빛이 빠져 나올 수 없는 구멍인데 왜 근처에 빛나는 띠가 생길까?

 

 

빛나는 물체를 흡수하는 과정인것 ㅇㅇ.

 

쉽게 설명하자면 처음부터 블랙홀이 청소기마냥 주위에 있는 물체를 빛보다 빠르게 다 흡수하는게 아니라 

 

그냥 일반 천체처럼 가속도 서서히 붙으면서 빨려들어가다가 검은 구체 부터가 빛보다 빠른 지점이라 관찰이 안되서 검은 구체로 보이는것 ㅇㅇ.

 

 

인터스텔라에서 우주선이 블랙홀 안까지 들어갔다가 나온걸로 아는 사람이 많던데

 

정확하겐 빛나는 띠 까지만 갔다가 부스터 쓰고 탈출한거임. 검은 구체까지 근처 갔으면 당연히 우주선 분해되면서 빨려들어갔음 ㅇㅇ.

 

즉 저 띠는 블랙홀이 뭔가를 흡수 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거지 블랙홀 자체가 저런게 아니라서

 

위 짤들 처럼 블랙홀을 만들어내자마자 빛의 띠가 예쁘게 생기는건 고증 오류라 볼 수 있음.

( 근데 용제처럼 저렇게 검은 구 안쪽에 까지 빛기둥 그리고 뒤에 별 보이고 하는건 좀 많이 잘못 그린거긴 함 ㅋㅋ )

 

물론 만화가들이 애초에 학생때부터 공부 놓고 붓 잡은거니깐 고증엔 그렇게 신경 안써도 된다고 보는데

 

비슷한 예로 소닉붐이 보이니깐 음속, 안 보이면 음속 아님 이런 병림픽이 많이 벌어져서

( 애초에 소닉붐은 눈에 보이지 않음 ㅋㅋ; )

 

블랙홀도 사실관계는 알아 놓자고 ㅇㅇ.

개추
|
추천
2
신고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왜정지
근데 저 띠형성 영역에 들어가면 스파게티피케이션현상으로 길게 늘어나면서 분해된다던데
2022-02-19 06:06:23
추천0
[L:10/A:101]
예쁜메인씀
ㅇㅇ사진에 나오는 항성이 공모양 통째로 블랙홀에 안 빨려들어가고 스파게티처럼 찢어저서 들어가자너. 띠 자체가 사실 그 현상임
근데 사람 몸은 존나 작고 가스 덩어리인 항성보단 튼튼해서 평범한 사람 몸도 그렇게 찢어지려면 저 검은 구체 안쪽 깊숙히 들어가야댐.
2022-02-19 06:37:00
추천0
왜정지
인터넷에 쳐보니까 지평선 들어가기 한참전에 사람도 길게 늘어나서 찢어진다는데
2022-02-19 06:50:00
추천0
지이°
인>펀 증명완료
또 지냐 펀맨!
2022-02-19 06:50:59
추천1
왜정지
사람뿐만아니라 우주선도 저 고리영역 들어가면 길게 늘어나서 찢어진다는데?
2022-02-19 06:54:40
추천1
지이°
인터스텔라 사람은 너무 강해서 안통하나 봄.
나>>인>펀
2022-02-19 06:54:48
추천0
왜정지
왜 나>>인이야 ㅋㅋㅋ 나루토가 뭘 했다고
그렇게 치면 원펀맨 얘들도 블랙홀 견딤
2022-02-19 06:56:46
추천0
지이°
나루토는 공간 면역
2022-02-19 06:56:44
추천0
왜정지
마나코 선에서 블랙홀 견딤
2022-02-19 06:57:20
추천0
지이°
미나코 ㄴㄴ 미나토
2022-02-19 06:58:01
추천0
왜정지
미나토는 블랙홀 본적도 없음
2022-02-19 06:59:19
추천0
지이°
파밸상 견딤
2022-02-19 06:59:50
추천0
왜정지
원펀맨은 랑급선에서 견딤
2022-02-19 07:01:04
추천0
지이°
사좆타마도 못버팀
2022-02-19 07:01:35
추천0
왜정지
걔는 이미 버팀
2022-02-19 07:02:23
추천0
지이°
펀퀴 헛소리에는 못어울리겠노
2022-02-19 07:02:51
추천1
왜정지
왜 마나코, 플래시랑 같이 블랙홀 견딤 ㅋㅋ
2022-02-19 07:03:34
추천0
[L:57/A:96]
반도의군인
폰랙홀 ㄷㄷ
2022-02-19 10:26:34
추천0
왜정지
아니 나루토가 블랙홀 견딘다는건 개소리라 걸러도 인터스텔라 주연들이 공간면역이라 블랙홀 견뎠다자너 ㅋㅋ 말이되는 소리를 해야지
2022-02-19 10:46:15
추천0
[L:57/A:96]
반도의군인
ㅋㅋㅋ
2022-02-19 10:45:51
추천0
[L:10/A:101]
예쁜메인씀
오히려 작은 블랙홀이면 띠 근처까지만 가도 이미 중력 존나 쌔서 찢어질수도 있는데 인터스텔라 블랙홀은 존나 커서 찢어질 만큼 중력이 강해지는 구간은 지평선보다 안쪽임.
2022-02-19 15:01:54
추천0
왜정지
혹시 큰 블랙홀은 지평선 밖에서는 안전하다는 관련 링크있음?
2022-02-19 16:26:51
추천0
[L:10/A:101]
예쁜메인씀
내가 옛날에 킵손(인터스텔라 고증 담당, 노벨 물리학상 받은놈) 책에서였나 강의였었나 봤었는데 블랙홀 내부 도서관은 당연히 창작이지만 블랙홀 밖에서 지평선까지 안찢기고 빨려들어가는건 지가 확실하게 계산해서 고증한거라 했음 ㅇㅇ.

애초에 스파게티 현상이 왜 일어나나면 중력은 물체 중심에 가까워질수록 제곱으로 쌔져서 블랙홀 중심이랑 가까울 수록 머리에서 다리까지 고작 1m인데도 중력 차이가 존나 커서 나는 거임.

근데 사건의 지평선 크기는 질량의 세제곱에 비례해서 오히려 작은 블랙홀이 중심이랑 사건의 지평선까지 거리가 크게 안 멀어서 위험하고 큰 블랙홀은 사건의 지평선 크기는 존나 뻥튀기 되있어서 중심이랑 멀어서 안찢긴다는거 ㅇㅇ.

쉽게 정리하자면 큰 블랙홀이 당연히 중심 중력은 무조건 더 쌔지만 지평선 근처에서 다리는 2999, 머리는 3000 이렇게 차이나서 큰 지장 없이 다리 쌔게 좀 잡아당기는 느낌으로 빨려들어가는 느낌이고
작은 블랙홀에서는 지평선 근처에서 다리 200 머리 300 이렇게만 작용되도 머리와 몸 사이에 100이라는 당기는 힘이 작용되는거랑 같아서 몸이 찢어져버린다는거임 ㅇㅇ.
큰 블랙홀은 훨씬 더 안쪽에서 3900 4000 정도가 되서 몸이 찢어지는거고.
2022-02-27 07:08:06
추천0
의견(코멘트)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이유: 30일 이상 지난 게시물,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즐겨찾기추가   [게시판운영원칙] | [숨덕모드 설정] |   게시판경험치 : 글 10 | 댓글 1
번호| | 제목 |글쓴이 |등록일 |추천 |조회
정보공지
11월 브리미어 리그 공지사항
폴링다무코
2025-10-26 0 3363
정보공지
기쁜건 기쁜거고 홍보좀 하겠음 [8]
랑하겠어널사랑하
2025-09-22 2 5719
정보공지
브게 비공식 우주권표 [436]
만물유전
2024-04-02 12 32411
정보공지
브게 작품 서포터(팬덤) 리스트 [73]
반도의서민
2023-01-15 8 29500
정보공지
브게위키 링크 및 작성 가이드
우리형파천
2024-02-24 0 18025
정보공지 1개 더보기 ▼ [내공지설정: 로그인후설정가능]
198868 일반  
새로운 게시판으로 이용해주세요.
츄잉
2025-10-26 0 11116
198867 일반  
왕프로 근황
인덱스라이브로룸
2025-10-26 0 3846
198866 일반  
아그레고가 드볼 z 어디까지 땀?
대결충
2025-10-26 0 3784
198865 일반  
99몽) 인과율의신 vs 혼돈의신
별을향하여
2025-10-26 0 3932
198864 일반  
츄잉 올만에 왔는데 사이트가 좀 느려졌네 [3]
시나몬애플
2025-10-26 0 8058
198863 일반  
13형 완성 탄지로 vs 풀버프 암주 [2]
Blackheart
2025-10-26 0 8328
198862 일반  
벤10에서도 쎈 놈들은 유하바하 압도 한다던데 [4]
헬린이
2025-10-26 0 8495
198861 일반  
무직전생은 어느정도임? [1]
라루찡
2025-10-25 0 6840
198860 일반  
김갑룡 vs 수왕 [4]
이청아
2025-10-25 0 8229
198859 일반  
벤10 어느 캐릭부터 [9]
대결충
2025-10-25 0 8536
198858 일반  
님들은 슈퍼 파워를 얻는다면 어케 함? [5]
이청아
2025-10-25 0 8228
198857 일반  
얘 우주권 이기는 것도 쌉가능이지? [6]
흑염미꾸라래곤
2025-10-25 0 8485
198856 일반  
속도가 무한하면 영왕바하 이길 수 있음? [4]
0999
2025-10-25 0 7794
198855 일반  
페그오 얼티미트 원 나왔네 [7]
조우텐치
2025-10-25 0 6627
198854 일반  
김정은 vs 유재석 국내(남한)에서 누가 더 유명하냐
흑염미꾸라래곤
2025-10-25 0 4175
198853 일반  
디지몬 어드벤처 파일섬 시절 당시 데빌몬 VS 안드로몬 [26]
인간맨
2025-10-25 0 5748
198852 일반  
스포 진격거 정주행했을 때 이거 봤을 때 다들 어땠음? [3]
이청아
2025-10-25 0 5815
198851 일반  
난 솔직히 3개해도 상관은 없긴한데 [1]
바사삭
2025-10-25 0 4641
198850 일반  
너프 먹어도 톱클래스 피셜이 박힌 캐릭터 [8]
조우텐치
2025-10-25 0 4539
198849 일반  
주술회전 오리모토 리카 vs 체인소맨 레제
Blackheart
2025-10-25 0 3417
    
1
2
3
4
5
6
7
8
9
10
>
>>
enFree
공지&이벤트 | 접속문제 | 건의사항 | 로고신청 | 이미지신고 |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중단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