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잉~ chuing~
츄잉 신고센터 | 소통센터 | 츄잉콘 | 다크모드
공지&이벤트 | 건의공간 | 로고신청N | HELIX
로그인유지
회원가입  |  분실찾기  |  회원가입규칙안내
만화와 소설의 차이 왜 균일화된 해석방법또는 뇌피셜의 허용이 필요한지
사하라호 | L:0/A:0
88/190
LV9 | Exp.46% | 경험치획득안내[필독]
추천 6 | 조회 817 | 작성일 2020-12-14 17:29:58
[서브캐릭구경OFF] [캐릭컬렉션구경OFF] [N작품구경OFF]
*서브/컬렉션 공개설정은 서브구매관리[클릭]에서 캐릭공개설정에서 결정할수 있습니다.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화와 소설의 차이 왜 균일화된 해석방법또는 뇌피셜의 허용이 필요한지

 

알다시피 사람마다 날 것 그대로의

시각정보나 청각정보 촉각정보를 받아들이는

정도나 감흥이 다르고 

 

이를 소통 가능할 정도로

통일화하기위해

어느정도 정형화된 사고방식,

약간 암호키같은 것을 사용해

서로 비슷한 이미지를

머리속에 출력시켜줄수 있도록

중간과정을 만들어주는게

단어임

 

물론 어느정도 균일화될뿐

완전히 정확하게

전달하는건 불가능함

 

 

만화와 소설의 차이는

 

단어에서 이미지를 연상하는

작가 개인의 공식의

일부를 전달할수 있는없느냐의 차이로

 

소설은 머리속이미지를

예를 들면 거대한 산이라는 암호를

문자라는 기호로

작가 머리속 암호키 즉 작가의 사고방식으로

풀이해줘 객관적인

지표로 가지고 있는 상태기 때문에 작가 머릿속 이미지에서

추상화하는 과정의 소통가능할정도 암호키를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라

 

독자간 개인해석의 범위가

줄어드는데

 

만화는 날 것 그대로

시각자극인 이미지를

그대로 전달하기 때문에

중간과정이 생략되서 풀이과정이 각

개인의 마구자비로 혼선이 일어나기때문임

 

대신 그 때문에 더 강렬하게

다가온다는 장점이 있지

 

작가는 이 방법을 선택했고

 

이 방법이 만화의 전달방식에

가깝고

만화 그자체에 가까움

 

 

우리는 이 방법에 매력을 느꼈고

 

만화를 Vs하고 싶음

 

 

우리는 이 마구자비의 이미지에

각 개인마다 색다른

끌림을 느끼고 Vs를 하고 싶어하는거고

 

글자 묘사로만 하면

우리는 원하는 Vs를

못하게 되는거지

 

우리가 궁금한건

그림묘사를 통해 살아움직이는듯한

인물의 싸움이 궁금한거지

택스트만 때서 억지로 캐릭터를

조각내서

하고 싶은게 아니거든

 

다 아는 얘기를 왜 길게 늘여썼느냐

 

첫번째

그림묘사는 뇌피셜이

필수 해석과정이라는게 망각되고 있는거같아서

 

 둘째

 

그러므로

 

각 개인의 뇌피셜을 타협가능한선에서

인정하든 아니면 작가의 개인암호키와

비슷한 공동의 해석방식이 필요하다

 

둘다 틀리진 않았으나

뇌피셜

해석방식이

본래 우리가 제일 원하는 것에 적합함

 

균일화는

우리가 원하는 방법에선 멀지만

언급만 치는것보단 덜하고

논쟁의 여지가 줄어듬

 

번외로

언급만 치는건

가장 정확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주제에서 가장 벗어나고

가용 범위가 심각하게 줄어듬

 

 

 

 

 

개추
|
추천
6
신고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SONIC
뇌피셜 해석방식이 브게인들이 가장 원하는 vs방식?
2020-12-14 18:08:20
추천0
사하라호
맞음 단 그림묘사에 한하고 간단한 사고과정을 거친 모두가 공감할만한 뇌피셜을 말하는거임 막 브게에서 양덕처럼 픽셀재고 수치화하는것보다 눈대중으로 대강 모두가 인정할정도의 뇌피셜로 여론만드는걸 선호하잖음
2020-12-14 18:12:12
추천0
SONIC
브게는 뇌피셜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있음, 여론이 형성되는건 팩트에 따른 결과에 불과하고...

브게에서 특정 창작물의 vs스펙을 측정할때의 기준은

작가언급과 묘사 > 설정과 묘사 > 설정 > 수치대입(픽셀대입)

순서대로임
2020-12-14 18:14:01
추천0
사하라호
ㄴㄴ 그니깐 그 묘사를 머리속에서 vs가능하게 해석하는 방식이 뇌피셜이라니깐요 뇌피셜이 그냥 없는 설정 만들어낸다는 소리가 아니라 산을 부수는 공격을 스펙화할때 산을 부수는 걸 보는게 인지고 묘사상 수백미터정도로 보임이 결관데 이게 도출되는 중간사고과정이 개인주관 즉 뇌피셜이잖슴
2020-12-14 18:36:47
추천0
SONIC
ㅇㅎ 무슨말인지 알겠음
2020-12-14 18:18:03
추천0
사하라호
ㅇㅋ ㄱㅅㄱㅅ 님이 의견내주셔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더 확실해진듯
2020-12-14 18:18:52
추천0
올드캣
확실히 글도 필력만 좀 있으면 작가가 어떻게 묘사하고싶은가에 대해서 자세히 풀어서 알수있는대
그림같은 경우는 뇌가 원하는 연출을 손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만화같은 경우는 여러 해석이 나오나봄
2020-12-14 18:20:50
추천0
사하라호
확실히 그런게 있죠 대신 더 직관적으로 다가온다는 장점이 있지만은
2020-12-14 18:23:23
추천0
올드캣
ㅇㅇ 무라타 유스케 정도 되는 만화작가면 몰라도 어지간해선 만화연출로써는 작중표현의 한계점이 다소 있는 편인대
특히 애니메이션같은경우가 이런 연출을 +해줘야 하는대
반대되는 경우도 많다보니 더 그런듯
블리치도 만화에서 표현못한 연출 소설로 풀어내잖음
그거랑 같은 맥락인듯
2020-12-14 18:25:12
추천0
[L:57/A:96]
반도의서민
소설은 글만 대충 몇줄 써재껴놓으면 되는데 만화는 작화까지 곁들여져 있는 매체인지라 작중 묘사나 스펙같은 걸 해석하는데 차이가 많이 나더라고요.

이 특징이 가장 도드라지게 나타났던 사례가 나블대전이랑 나펀대전 같고요 ㅋㅋㅋㅋㅋ

아무튼 재밌게 잘 봤습니다. 댓글까지 포함해서, 브게인들이 읽어봐야 할 글이라고 생각되어 개추드립니다.
2020-12-14 20:12:58
추천0
의견(코멘트)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이유: 30일 이상 지난 게시물,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즐겨찾기추가   [게시판운영원칙] | [숨덕모드 설정] |   게시판경험치 : 글 10 | 댓글 1
번호| | 제목 |글쓴이 |등록일 |추천 |조회
정보공지
11월 브리미어 리그 공지사항
폴링다무코
2025-10-26 0 3637
정보공지
기쁜건 기쁜거고 홍보좀 하겠음 [8]
랑하겠어널사랑하
2025-09-22 2 6038
정보공지
브게 비공식 우주권표 [436]
만물유전
2024-04-02 12 32982
정보공지
브게 작품 서포터(팬덤) 리스트 [73]
반도의서민
2023-01-15 8 29870
정보공지
브게위키 링크 및 작성 가이드
우리형파천
2024-02-24 0 18294
정보공지 1개 더보기 ▼ [내공지설정: 로그인후설정가능]
198868 일반  
새로운 게시판으로 이용해주세요.
츄잉
2025-10-26 0 11501
198867 일반  
왕프로 근황
인덱스라이브로룸
2025-10-26 0 4121
198866 일반  
아그레고가 드볼 z 어디까지 땀?
대결충
2025-10-26 0 4080
198865 일반  
99몽) 인과율의신 vs 혼돈의신
별을향하여
2025-10-26 0 4235
198864 일반  
츄잉 올만에 왔는데 사이트가 좀 느려졌네 [3]
시나몬애플
2025-10-26 0 8458
198863 일반  
13형 완성 탄지로 vs 풀버프 암주 [2]
Blackheart
2025-10-26 0 8733
198862 일반  
벤10에서도 쎈 놈들은 유하바하 압도 한다던데 [4]
헬린이
2025-10-26 0 8924
198861 일반  
무직전생은 어느정도임? [1]
라루찡
2025-10-25 0 7227
198860 일반  
김갑룡 vs 수왕 [4]
이청아
2025-10-25 0 8635
198859 일반  
벤10 어느 캐릭부터 [9]
대결충
2025-10-25 0 8948
198858 일반  
님들은 슈퍼 파워를 얻는다면 어케 함? [5]
이청아
2025-10-25 0 8624
198857 일반  
얘 우주권 이기는 것도 쌉가능이지? [6]
흑염미꾸라래곤
2025-10-25 0 8894
198856 일반  
속도가 무한하면 영왕바하 이길 수 있음? [4]
0999
2025-10-25 0 8195
198855 일반  
페그오 얼티미트 원 나왔네 [7]
조우텐치
2025-10-25 0 7010
198854 일반  
김정은 vs 유재석 국내(남한)에서 누가 더 유명하냐
흑염미꾸라래곤
2025-10-25 0 4554
198853 일반  
디지몬 어드벤처 파일섬 시절 당시 데빌몬 VS 안드로몬 [26]
인간맨
2025-10-25 0 6025
198852 일반  
스포 진격거 정주행했을 때 이거 봤을 때 다들 어땠음? [3]
이청아
2025-10-25 0 6129
198851 일반  
난 솔직히 3개해도 상관은 없긴한데 [1]
바사삭
2025-10-25 0 4933
198850 일반  
너프 먹어도 톱클래스 피셜이 박힌 캐릭터 [8]
조우텐치
2025-10-25 0 4809
198849 일반  
주술회전 오리모토 리카 vs 체인소맨 레제
Blackheart
2025-10-25 0 3708
    
1
2
3
4
5
6
7
8
9
10
>
>>
enFree
공지&이벤트 | 접속문제 | 건의사항 | 로고신청 | 이미지신고 |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중단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