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인협회편은 왜 원작 같은 맛이 없느냐면....
그건 무라타 선생님이 그림은 x같이 못그리기 때문입니다. 욕이 아닙니다.

이런 뜻입니다. 무라타 선생님의 그림은 너무 정석적이고 왕도적인 그림체입니다. 괴인들에게 공포와 기괴함을 느껴야 되는데 그럴려면 일단 신체비율과 좌우 밸런스 따위는 x먹이는 그림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불쾌한 골짜기 현상이 일어나고 그 괴리감에 공포감을 느낄건데 무라타 선생님의 그림은 비율과 밸런스가 너무 좋아서 공포를 느껴야 되는 괴인들을 보고 멋있다. 라는 느낌이 먼저 들어 버리니 원작의 맛이 안나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