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잉~ chuing~
츄잉 신고센터 | 소통센터 | 츄잉콘 | 다크모드
공지&이벤트 | 건의공간 | 로고신청N | HELIX
로그인유지
회원가입  |  분실찾기  |  회원가입규칙안내
춘추전국시대에 비하면 삼국지는 ㅈ밥임???
호밍 | L:28/A:47
730/1,630
LV81 | Exp.44% | 경험치획득안내[필독]
추천 0 | 조회 2,492 | 작성일 2020-11-07 13:12:22
[서브캐릭구경OFF] [캐릭컬렉션구경OFF] [N작품구경OFF]
*서브/컬렉션 공개설정은 서브구매관리[클릭]에서 캐릭공개설정에서 결정할수 있습니다.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 비하면 삼국지는 ㅈ밥임???

제갈량이 지략은 1티어 아닌가

개추
|
추천
0
신고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회천검무
현실이 게임도 아니고 티어가 어딨겠습니까 각자가 처한 상황이 다른데... 제갈공명의 무서운 점은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것처럼 마법이나 도술 수준의 지략이 아니라, 암도적인 국력 차이에도 불구하고 최강국인 조위를 상대로 공세로 일관할 만큼의 힘을 촉한에 불어넣은 엄청난 내치능력임. 거기에다 뛰어난 군사적 재능까지 가졌던 건 덤.
2020-11-07 13:59:05
추천0
[L:45/A:183]
ELAN
난 아무리 생각해도 제갈량을 높게 볼수가 없음....
2020-11-07 14:18:52
추천0
회천검무
관중이나 소하에 비견되는 전설의 명재상인데? 군사적 실적만 말씀하시는 거겠죠?
2020-11-07 21:16:25
추천0
[L:45/A:183]
ELAN
제갈량이 왜 소하나 관중과 비견되는지도 모르겠음..
소하는 중국을 먹은 국가의 재상이고 관중도 그 시대를 재패한 명 재상이니까 충분히 메이커라 불릴만 한데
제갈량은 촉땅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그 시대를 먹은것도 아니고..
제갈이 살아있을때 촉나라가 엄청 부강했는가?? 그것도 아님
제갈량 사후 30년을 버텼고 지리적 요건이 수비하기에 좋기도 했지.
2000년전에 54세까지 살았으니 사망요인은 과로가 아니라 명백하게 노환임
제갈량이 못했다는건 아닌데 굳이 우러러볼 필요까지 있을까...? 정도
2020-11-07 14:49:29
추천0
회천검무
이미 알고계시겠지만 고대 중국에서 파촉은 한번 들어가면 절대 못 나오는 깡촌 유배지의 대명사였음. 국어시간만 봐도 '촉도지난' 이런 말 보셨을거임.

그런데 제갈량은 소금, 견직 등 특산물 산업을 관련 관직까지 수없이 신설해가며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도강언의 잠재력을 한계까지 끌어올려 이용하면서 파촉의 경제력을 한계까지 발전시키고 당시 전중국에서 가장 풍요로운 지역 중 하나로 만듦.

그리고 그 엄청난 부를 바탕으로, 압도적 국력우위의 조위를 상대로 매번 공세로 일관하면서도 국력이 멀쩡함. 그야말로 마르지 않는 생산력이 뭔지 보여줌. 이게 제갈량이 소하, 관중과 비견되는 전설의 재상으로 칭송받는 이유임. 대규모 원정을 그렇게 여러 차례 진행했는데도 제갈량이 백성들에게 원망을 먹었다는 말 따위 찾아볼 수가 없음. 거듭되는 동원으로 촉한의 경제와 민생이 피폐해졌다는 말 또한 눈 씻고 봐도 없음. 제갈량 사후 촉한이 30년이나 더 갔으니 제갈량이 생각보다 한게 없다는 말은, 제갈량이 그만큼 잘해서 그후로도 30년 간거라는 말로 간단히 논파됨.

그리고 군사적으로 남긴 게 없다는 말도, 마융이 독발수기능의 난에서 팔진법으로 보여준 성과를 생각하면 충분히 반박할 수 있음.

여기서 얼마나 더 잘해야 명재상, 명장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 비꼬는 게 아니라 진짜 궁금함. 삼국지연의 어렸을때 재밌게 읽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연의가 제갈량 이미지 다 버려놨음.

'실적이 있다'의 기준이 세계최강의 경제대국을 만들거나, 수십대 일의 전력차를 정정당당히 야전에서 깨부수거나, 분열된 전중국을 통일하는 거라면 님 말씀이 맞음. 사람마다 보는 관점은 다르니까...

데이트 가야 해서 이만 마칩니다.
2020-11-08 12:59:32
추천0
[L:45/A:183]
ELAN
소금이고 직물이고 해당지역에서 나는걸 이용해서 부를 쌓았다고 명재상이라고 할순 없죠.
그건 그냥 너 나 우리가 해도 할수 있는 일이예요.
명 재상 소릴 들을라면 그걸 베이스로 무언가를 이루었어야 했는데
따지고 보면 이룬게 없죠. 본인도 이룬게 없고 후임도 이룬게 없고.

결국 없는 살림 쥐어짠건데 단지 그걸 가지고 명 재상이라기엔 무리가 많이 있죠.

제갈량이 싫은건 절대 아닌데 알면 알수록 이룬 업적에 비해 이친구가 왜 이렇게까지 뜬거지?? 싶네요.
2020-11-08 07:53:34
추천0
회천검무
제갈량 이전에 파촉을 다스렸던 이민족들이나, 유언, 유장이 제갈량만큼의 성과를 이루었나요? 대대적으로 도강언 개축할 생각이나 하고 주변 이민족들에게도 그만큼의 신뢰와 공경을 받았으며 전중국 최악의 깡촌이자 유배지의 대명사인 파촉을 중국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 중 하나로 만들었나요? 특산물 이용해서 부를 쌓는 건 님도 한다고요? 제발 나중에 대통령이나 기재부 장관 좀 해주세요. 우리나라 더 부강하게 만들어주세요.

'원래 있던거 주워서 쓰는건 나도 할수있다' 라는 논리에 따르면 이충무공도 조선에는 있었지만 일본에는 없는 거대한 판옥선 위에서 거리 벌리고 중화기만 쏴서 이겼으니 명장이 아닌거고, 원숭환도 서광계가 배치한 홍이포 성벽 위에서 쏘기만 했는데 뭐가 명장이냐는 말과 똑같습니다. 없는 살림 쥐어짰다는 말도, 사서에 민생이나 나라가 피폐해졌다는 말이 없는 이상 억측입니다. 전쟁으로 민생이 작살나기는커녕 인구가 갈수록 늘어났는데 이건 어떻게 설명하실지 궁금합니다.

군사적으로도 계속 남긴게 없다고 하는데, 위에서 언급한 마융의 활약상을 빼고도 당나라 때 이약사의 육화진이라든가, 팔진법이 무려 송나라때까지 쓰인 걸 보면 절대 납득 못하겠는데 논리적으로 반박좀 해주십시오.

님 자꾸 제갈량이 '이룬게 없다' '실적이 없다' 만 반복하고 계신거 알아요? 그 '이룬다' '실적'의 기준이 뭔지 명확히 제시를 해줘야 제가 납득을 하지 않겠습니까? 제가 윗댓글에서 말했던것처럼 구체적 예시나 사례요. 하다못해 졸업장 받으려면 누구나 다 쓰는 학사논문조차도 주장만 있고 구체적 논거가 없이 쓰면 교수님한테 혼나는 거 아시잖아요. 논문 써보셨을 거 아닙니까.

그리고 '알면 알수록' 이라고 하셨는데, 솔직히 역사공부 그렇게 많이 안 하셨죠?
2020-11-08 13:04:28
추천0
[L:45/A:183]
ELAN
그리고 '알면 알수록' 이라고 하셨는데, 솔직히 역사공부 그렇게 많이 안 하셨죠?
이라는걸 보니 감정이 많이 상하셨군요.
킁...
각잡고 쓰면가 이야기가 길어지고 그러다 보면 괜히 지금처럼 감정 상하는 꼴을 많아 봐서.
여기까지 할께요.
어짜피 서로 설득이 되서 생각이 바뀌는것도 아니죠.
그리고 설득 해봤자 어따 쓰겠습니까.
2020-11-08 18:14:09
추천0
회천검무
죄송합니다. 가장 많이 공부한 부분이 서양사이긴 해도 역사 전공이라 이런 논쟁 하는 거 무지 좋아하는데, 혼자 흥분해서 급발진하느라 논지와 전혀 무관한 비하적인 말까지 튀어나왔네요...
2020-11-08 18:46:41
추천0
6대장군
제갈량 올려치기 ㄴㄴ 사마의한테 진게 제갈량임
2020-11-07 14:20:53
추천0
상크스
그렇게 비교하는자체가 빠심이지.
정확히따지면 과거보다 미래가 훨씬더 평준화되고 체계화된 세상이어서 독고다이로 활약하는게 더 힘든게 사실임
2020-11-07 15:35:54
추천0
싸닥션
가뭄에 콩나듯 있는 정상적인 댓글이다...
2020-11-08 21:30:34
추천0
상크스
ㅎㅎ
2020-11-08 22:00:40
추천0
의견(코멘트)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이유: 30일 이상 지난 게시물,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즐겨찾기추가   [게시판운영원칙] | [숨덕모드 설정] |   게시판경험치 : 글 10 | 댓글 1
번호| | 제목 |글쓴이 |등록일 |추천 |조회
정보공지
노애의난을 시작으로 진시황 사망까지 연표 [30]
Fing111
2014-09-21 0 145352
17001 일반  
(펌) 880화 스포
혜미니
2026-06-20 1 5199
17000 일반  
그림만이라도 봐~ 879화 [2]
꼬냥꼬냥이
2026-06-20 0 2791
16999 일반  
궁금하네
hjkl
2026-06-17 0 686
16998 일반  
재밌음?
hjkl
2026-06-17 0 179
16997 일반  
아직도 안 끝남?
Zasd
2026-06-17 0 169
16996 일반  
킹덤 언제 끝남?
Zasd
2026-06-17 0 187
16995 일반  
스포가 사실이면 이목은 미ㅊ 놈이 확정 [1]
free
2026-06-14 0 2595
16994 일반  
크크키킹덤
ㄴㄱㄴㄱㄴ
2026-06-13 0 668
16993 일반  
키키킹덤
ㄴㄱㄴㄱㄴ
2026-06-13 0 173
16992 일반  
키잉덤
ㄴㄱㄴㄱㄴ
2026-06-13 0 209
16991 일반  
킹덤
ㄴㄱㄴㄱㄴ
2026-06-13 0 667
16990 일반  
순간이동하고 갑자기 병사 소환하고 그러는 묘사 지긋지긋 [1]
여몽
2026-06-12 0 1193
16989 일반  
878화 대강 요약 [1]
혜미니
2026-06-06 0 9875
16988 일반  
이제는 초능력도 쓰는 이목 [1]
free
2026-06-03 0 4282
16987 스포  
스포 킹덤 876 ai 번역 [1]
연개소리
2026-05-18 2 15554
16986 일반  
876화 스포이지만 조나라 생활수준 보니 [2]
free
2026-05-17 0 3982
16985 스포  
스포 킹덤 875 ai 번역 [2]
연개소리
2026-05-16 0 6735
16984 일반  
(펌)875화 스포
혜미니
2026-05-10 0 5682
16983 스포  
스포 킹덤 874 ai 번역 [3]
연개소리
2026-04-28 0 12971
16982 일반  
마나토끼 망했네요
코리안좀비
2026-04-28 0 4596
16981 일반  
킹덤 10년안에 완결 가능하다봄?
킨에몬
2026-04-27 0 1419
16980 일반  
스포 킹덤 870화 한글번역
YJ테크
2026-04-16 0 9876
16979 일반  
스포 킹덤 872화 타사이트 제미나이 번역
YJ테크
2026-04-15 0 8031
16978 일반  
안올라오네요 타사이트 870화 871화 링크 입니다 [3]
YJ테크
2026-04-01 3 11005
    
1
2
3
4
5
6
7
8
9
10
>
>>
enFree
공지&이벤트 | 접속문제 | 건의사항 | 로고신청 | 이미지신고 |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중단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