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잉~ chuing~
츄잉 신고센터 | 소통센터 | 츄잉콘 | 다크모드
공지&이벤트 | 건의공간 | 로고신청N | HELIX
로그인유지
회원가입  |  분실찾기  |  회원가입규칙안내
토템마냥 제자리에서 재선거만 외치는게 무슨문제가?
네티 | L:0/A:0
772/1,610
LV80 | Exp.47% | 경험치획득안내[필독]
추천 2 | 조회 291 | 작성일 2026-06-08 21:24:42
[서브캐릭구경ON] [캐릭컬렉션구경OFF] [N작품구경OFF]
*서브/컬렉션 공개설정은 서브구매관리[클릭]에서 캐릭공개설정에서 결정할수 있습니다.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토템마냥 제자리에서 재선거만 외치는게 무슨문제가?

재선거를 요구하는 사람들이 제자리에 서서 평화롭게 자신들의 구호만 외치는 것은 그 누구에게도 법적도덕적 피해를 주지 않음.

 

그들은 토템이기때문에 

다른 집단에 가서 깽판을 치거나 해악을 끼친 적이 없음 영상에 보이는것보면 굉장히 평화롭고 단순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정선거파가 재선거파를 집요하게 비난하고 공작조니 뭐니 하며 음해하는 진짜 이유는 아주 단순함 

 

​'머릿수'는 필요한데 통제가 안 되니까

자신들의 구호(부정선거)에 화력을 보태줄 인파가 필요한데 재선거파가 딱 선을 긋고 자신들의 의도대로 움직여주지 않으니 얄미운 것임.

 

​그리고 자신들의 프레임이 깨지니까 잠실집회에 모인 모든 시민이 부정선거라는 하나의 목표로 뭉친 것처럼 포장하고 싶은데옆에서 우린 그게 아니라 절차적 재선거를 원하는 거다라며

 

상식적인 목소리를 내버리면 자신들의 선동 동력이 떨어지기 때문

 

​결국 연대를 거부당한 쪽이 내 입맛대로 이용할 수 없다면 차라리 적으로 돌려서 깎아내리겠다는 심보

 

부정선거론이 잘못됐단것이 아니고 

보여지는 구도가 그렇다는거임 ㅇㅇ 

 

재선거만 외치고싶은사람들은 어련히 그쪽으로 모이고 

부정선거도 외치고싶은사람들은 

어련히 그쪽으로 모이겠지 ㅇㅇ

 

 

개추
|
추천
2
신고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L:45/A:739]
흑설공주
부정선거파가 음해인지 비난인지 몰겠지만 뭐라하는 이유는
재선거 구호만 하라고 강요하는 사람이 실제로 있기때문임

서로 외치고 싶은거 자유롭게 외치고 간섭 안하는게 맞음
2026-06-08 21:27:54
추천1
네티
글에 적었듯 싫은데 ? 난 부정선거도 외칠거야 싶은사람은 전한길 황교안쪽에가서 어련히 하겠지

메이플로 치면 루디파퀘가실분만오세요

커닝파퀘가실분만 오세요 해서 자연스럽게 나눠지면되지 음해할것까진없다고봄
2026-06-08 21:30:57
추천0
456
이게 진짜 이해하기 힘든건지 모르겠음 주어 빼고 생각해보면 둘중 누가 이 집회를 오염, 왜곡시키고 있는지 답이 나오는 문젠데
난 여기사람들이 그렇게 바보라곤 생각 안하는데 그냥 윤어게인 싫어 청년이라 그런거같음
2026-06-08 21:48:19
추천0
456
부정선거 외치는 사람들이 제일 먼저 6.3부터 투표소에 몰려서 이 집회를 시작한 사람들이고 나머지는 그 뒤에 합류한 사람들임
그렇다고 그사람들이 부정선거 말고 다른거 외치는걸 뭐라하거나 나가라고 하냐? 아님.
오히려 같이 재선거도 외침. 애초에 부정선거 때문에 재선거를 하자는 사람들이니까 재선거를 하자는 말 자체는 부정할 이유가 없음

그런데 집회자 숫자가 늘어나면서 대진연을 비롯한 쁘락치들이 '부정선거는 말하지 말자' 면서 구호를 통제하기 시작함.
재선거해라 부정선거수사해라 투표지숫자 똑바로맞춰라 이런게 전부 공정한 선거를 하라는 말들인 거임
근데 거기서 하필 부정선거만 빼자? 부정선거에 대한 경계 자체는 4.19때부터 이어져 온 유구한 민주화운동의 일부가 아니었음?
왜 부정선거를 말하면 극우인 것이며, 지금 이 마당에 와서도 부정선거라는 말 자체를 못하게 막으려는 걸까? 부정선거가 실제로 있었을 경우 누가 가장 수혜를 봤으며, 누가 가장 무서워할까?

님이 좋아하는 김진 앵커조차 "선관위의 단순 실수(부실선거)거나, 사전투표율이 높아서 저렇게 나왔을 뿐이야라고 일축하는 것은 국민들의 분노를 살 뿐이다" 라고 말함

재선거를 외침 = 정상
부정선거, 재선거를 외침 = 정상
재선거만 외치고 부정선거는 외치지 마라 = 쁘락치
부정선거만 외치고 재선거는 외치지 마라 = 이런사람 없음
2026-06-08 21:35:08
추천0
네티
그럼 재선거만 외치는 사람은
대진연 이구나 하고 말면되는거임
부정선거척결을 위해 모인사람들은
열심히 부정선거 척결을 외치면됨
사람은 개개인마다 판단을할수있고
어차피 자기가 원하는곳으로 갈거임
연대할수없고 통제할수가
없는존재라고 욕하는건 같음
2026-06-08 21:38:23
추천0
456
내가 한 말을 뭘로 들은거임..
대진연이 단순히 자기 자리에서 재선거만 외치면 모르겠는데 부정선거를 못 외치게 한다니까요?
위에 흑설공주님이 올린 글도 그렇고 내가 올린 글도 보면 실제로 좌빨이 의제 축소시키고 집회를 자기들이 가져오자고 하고 있음

부정선거 재선거 둘다 외치고 재선거 외치는 사람한테 어떤 강요도 하지 않는 윤어게인
재선거 말고 다른거 외치면 쫓아내려 하고, 자기들이 이 집회를 가져와야 한다고 지령내리는 대진연

둘중 누가 이 집회를 왜곡시키는 범인임?
말로는 "이것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인 집회이다" 라고 하면서 왜 그 자발적으로 모인 시민들의 구호를 통제하고, 그 집회를 자기들이 가져가겠다고 말하는 것임?
남의 자유를 통제할때 자신의 자유권도 사라지는 거임

저기서 윤어게인이랑 대진연의 주어를 빼고, 아니면 바꿔서 한번 잘 생각해보셈 정말로 그게 옳은가
2026-06-08 21:47:11
추천0
네티
님의 글엔 목적지와 리스크의 정도 차이를 무시하는 오류가 있음

재선거파의 목적지: 제도적 결함이나 특정 사태(투표용지 부족 등)로 인해 '이번 선거를 다시 치르자'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타협안임
​부정선거파의 목적지: 선거 시스템 전체의 전면 부정, 나아가 체제 자체를 뒤흔드는 거대한 의혹 제기임.

재선거파 입장에서는 부정선거라는 극단적인 프레임에 묶이는 순간 본인들의 온건하고 상식적인 구호마저 사회적으로 매장당할 위험이 큼.

재선거파 음해자들은
리스크와 결과의 정도 차이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둘 다 선거 잘못됐다는 뜻인데 왜 분리하냐며 주장하고있는거임 ㅇㅇ
그 차이를 나는 말하고있는거임
2026-06-08 21:49:48
추천0
456
님이 정확히 잘못 이해하고 있음
부정선거파의 목적지는 부정선거가 있는지 철저하게 진상규명하고, 더 이상 논란이 일지 않도록 대만식으로 투표함을 절대 이동하지 않는 당일 수개표 시스템으로 바꾸자는 거임
한마디로 대만이랑 똑같이 하자는 건데 님 말대로면 대만이 민주주의 체제가 아니라는 말이 됨 ㅋㅋㅋㅋ

만약 선거 시스템 전체의 전면부정이라면 선거 시스템을 대만처럼 바꾸자는게 아니라 아예 선거를 하지 말고 다른 방식으로 권력자를 선출하자고 해야 그 말이 맞는거임
또한 자유민주주의체제 자체를 뒤흔든건 부정선거파가 아니라 선관위임

재선거(만 외치자) 파의 입장은 이유는 몰라도 부정선거 검증하고 수사하는 행위 자체를 부정하고 싶어함.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살아가는 사람새끼라면 도저히 할 수 있는 사고방식이 아님. 민주주의라는 체제는 근본부터가 서로를 의심하고, 상호견제와 감시하는 체제인데 선관위만은 그동안 그 규칙에서 예외가 되어 왔었음. 그 결과가 오늘날의 참정권 박탈로 이어진 거임

속이 다 썩었으면 다 뜯어보고 대수술을 해야 하는데 그건 너무 극단적이라면서 그냥 주사한방 맞고 약만 타서 집에 가는거나 마찬가지임.
님 말대로 극단적이지 않게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 내에서 할 거면 선관위는 독립적인 헌법기관이라 정치권에서 건들면 안되는데 지금 정치권에서 극단적으로 법을 바꿔가면서 억지로 건드는 셈이 됨. 근데 그렇게 말하는 사람 아무도 없잖음?

또한 6.3 지선에서 벌어진 일만 놓고 보더라도 김진 앵커조차 이건 선관위의 단순 행정능력 부족으로 인한 실수가 아닐 것이라고 말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세력은 뭐가 그렇게 무서운건지 부정선거 검증을 하자는 말 자체를 꺼내지 못하게 단순한 행정능력 부족으로 인한 실수라며 기를 쓰고 막고 있다는 게 현실임.
2026-06-08 21:59:35
추천0
네티
주어 빼고 팩트만 생각하니까 답이 더 명확함

​A집단은 지금 수사 들어간 팩트(투표용지 부족)에 기반해서 현실적인 해결책인 '재선거'만 요구함.

B집단은 거기 숟가락 얹어서 시스템 전체를 범위로하는 '부정선거론'까지 세트로 묶어서 팔려고 함.
(부정선거론이 잘못됐다는게 아니고 스케일이 달라진단것임)

​두 집단이 추구하는 가치의 무게랑 리스크의 정도가 완전히 다른데 A집단 입장에서 대중적 지지 다 잃고 프레임 오염될까 봐 선긋기 하는 게 왜 집회 왜곡인지
의문임
리스크 감당할 자신 없으니 엮이지 말고 각자 외치자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수위까지 같이 안 가주면 너네 다 간첩이고 방해꾼이야라는 사람 중에 대체 누가 집회의 자유를 억압하고 오염시키는 범인일까?
생각해볼 주제임 ㅇㅇ
2026-06-08 22:00:08
추천0
456
진짜 심각한 오해가 있는 것 같은데 부정선거 수사하라는 사람들 의견은 절대 선거라는 시스템의 전면 부정이나 체제 붕괴가 아닌 것만큼은 알아주시길 바람

실제로 님이 극우라고 부르는 전한길같은 사람들 예전에 이준석이랑 토론할때 영상 찾아보시면 대만처럼 똑같이 하자고 했지, 선거를 아예 하면 안된다 뭐 다른방식으로 권력자 뽑자 이런 말은 전혀 했던 바가 없음
그딴소리 했으면 사람들이 이렇게 지지하지도 않았을 거임
2026-06-08 22:01:47
추천0
네티
누누히 말했지만 부정선거론이 잘못됐다는게아니고

재선거요구와 스케일적으로 완전히 다르단 것임 ㅇㅇ.
2026-06-08 22:02:59
추천0
456
선관위가 그동안 어떤 감시와 견제도 받지 않은 상태로 너무 오랫동안 썩은채로 있었고, 이번 선거만 해도 하필 오세훈이 유리한 곳들에서 투표용지가 부족했기 때문에 부정선거가 있을 수도 있다는 의심은 해야 함

대중적 지지는 호소하는게 아니라 설득시키는 거임. 이미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이 선관위에 대한 신뢰를 잃은 상태인 것은 팩트이니 선관위가 평소에 무소불위라서 그 어떤 조사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지금 주장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부정선거가 없다고 주장한다면 더욱이 검증해봐야 함. 다만 선관위와 커넥션이 있는 우리나라 사법부나 정치인이 아니라
선관위와 어떤 이익관계도 없는 제 3자인 국제선거감시단을 통해서 정말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결과를 내면 됨
거기서도 부정선거가 없었다고 나온다면 이제부터는 정말 부정선거 음모론이 싹 사라질 것이기 때문임

애초에 부정선거 주장하는 사람들도 선관위와 커넥션이 없는 사람이 제대로 수사하길 바라고 있는거기 때문에 거기서도 결과가 그렇게 나온다면 앞으로 더 할 말이 없을 거임
그러나 지금 결과를 내지 않으면 앞으로도 영원히 부정선거 주장하는 사람들은 많아질 것이고, 그건 님의 기준으로 보더라도 중도 이탈과 보수 분열로 이어지는거 아니겠음? 부정선거 주장하는 사람들 태반이 우파인데 그 사람들 표 없이 민주당을 어떻게 이길 수 있겠음? 따라서 부정선거가 없다고 생각하더라도 지금 검증해야 이 지긋지긋한 부정선거 분열을 끝내고 보수가 하나로 뭉칠 수 있는 기회임
2026-06-08 22:11:07
추천0
네티
대만식 투표 도입하는 것 이러이러한 자체가 이미 스케일이 안 맞음

​이번 선거 과정에 문제(투표용지 부족 등)가 생겼으니 팩트에 기반해서 앞으로 선관위는 정신차리고 재발방지 시스템 구축하고
이번 선거만 다시 치르자고 깔끔하게 요구하는 게 재선거파임.

​반면에 부정선거파는 선거제도 자체를 뜯어고치자 판을 키우는 스케일이고.

​님의 주장이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당장 현실적인 대안(재선거)에 집중하려는 사람들 옆에 와서 선거 제도 전면 개혁같은 거대한 아젠다를 억지로 끼워 넣으려고 하지 말라는 거임.
목적지의 결이 다르고 리스크의 스케일이 다른데 왜 자꾸 한 묶음으로 엮여서 대중들한테 거부감 주는 포지션을 강요하냐는거지

내가 그냥 윤어게인이 존나 미운게 아니고
보여지는 구도가 동상이몽 스케일이 안맞단거임 ㅇㅇ

난 부정선거론에 거부감이 있는게 아니고
구도 분석충인거임 ㅇㅇ

음해한다고 재선거파가 부정선거파가 되는것도아니고 ㅇㅇ
2026-06-08 22:13:53
추천0
456
대만식 수개표가 왜 현실적이지 않은지 모르겠음
재발방지 시스템 중에 제일 확실한게 대만식 수개표임
이게 절대 어렵거나 불가능한 일이 아님
왜냐면 한국도 실제로 2002년 이전에는 대만식 수개표를 해왔었기 때문임

대만식 수개표가 뭐 별게 아님
1. 전자개표 사용금지
2. 투표함 절대 이동하지 말고 개표할때까지 그 자리에 그대로 두기(당연히 중간에 뚜껑열고 표 투입하는것도 금지)
크게보면 이 2개가 끝임. 심플하게 아날로그식으로 할수록 조작은 어려워지기 마련임

지금 인력부족이라고 느끼는건 선관위가 3600억이나 쳐받고도 지들 여행다니는데 쳐쓰고 정작 선거철에도 일반공무원들한테 짬처리를 시켜서 일반공무원들이 뒤질라하는거지 2002년 이전에도 잘만 하던 대만식 수개표를 이제는 못하겠다고 하는게 말이 안됨
2026-06-08 22:18:42
추천0
네티
재선거파가 원하는 결과가
이번 선거 과정에 하자가 생겼으니 사법 절차 밟아서 이번 선거만 무효로 하고 다시 치르자는 즉각적인 구제책 이잖음? ​부정선거파가 원하는 결과가
선거 프로세스 자체를 대만식 비스무리하게 옛날 방식으로 되돌리거나 아예 뒤엎자는 국가 선거 제도의 전면 개혁인거고 ㅇㅇ

​재선거파가 원하는 결과는 이번 사태에 국한된 상당히 콤팩트한 수준인데 부정선거파는 국가 제도 개혁이라는 일개 재선거하자는 주장보다
거대한 스케일의 결과를 원하고있단말이지ㅇㅇ

​두 집단이 추구하는 결과의 무게감과 정도 차이가 이렇게나 다른데

비유하자면

​내일 당장 비 오니까 우산 쓰자는 사람(재선거파)한테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탄소 배출 제도를 법으로 전면 개정하자(부정선거파)는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 연대합시다 하는 모습이라는거임
(본인 관찰시점)
2026-06-08 22:22:34
추천0
네티
그러니까 서로 싸우지말고 어차피 목적이다른데 각자 마음맞는사람끼리 뭉쳐지게되있으니 음해할것까진없지않나 하는것임 대진연이 아니여도 정치믇는거 싫은사람도 많으니
2026-06-08 22:27:12
추천0
456
대만식 수개표 설명한거 봐보셈 저게 어떻게 선거제도의 전면개혁이고 아예 뒤엎는거임 ㅋㅋㅋ
거지같은 전자개표기 빼고 사람 손으로 하자, 투표함에 아무도 손대지 말게 감시하자는게 어떻게 전면개혁임?? 오히려 예전보다 더 심플하고 쉬워지는거임.

인력이 조금 더 들어간다 차이뿐인데 선관위에 내려오는 몇천억이라는 막대한 세금 중 일부를 떼서 일반공무원들한테 보너스 명목으로 지금보다 훨씬 많이 지급하면 됨. 안그래도 공무원 고위직 말고는 박봉인데 보너스 나온다 하면 좋다고 다들 한다고 할거임. 내가 옛날에 시청노예여서 암 ㅋㅋ 그땐 지금보다 물가도 낮았는데 워낙에 박봉이니까 8 9급 인원들은 뭐 하나라도 더 해서 돈벌고싶어했음

혹은 지금보다 액수를 올려서 저기서 하루이틀 투표함 손 못대게 감시할 사람들 고용하면 되는 문제임
선관위 몇천억중에 몇십억만 떼도 떡을 칠듯
2026-06-08 22:34:40
추천0
456
ㅇㅇ 음해하는사람 없다니까요 내가 잠실 몇번이고 가봐서 암 차타고 15분거리임
윤어게인애들이 '재선거' 외치는 사람을 어떻게 할 이유 자체가 없음 걔네가 착하다는게 아니고 어차피 이러나 저러나 재선거 해야하는건 맞는데 굳이 왜 재선거 외치지 말자고 하겠음? 하다못해 모스탄 일행도 와가지고 재선거 좀 외치다 갔음

'음해'는 대진연이 부정선거 외치지 말라고 지랄한거에서 시작됨
방금 님이 말한것처럼 부정선거도 외치고 재선거도 외치면 되잖음 본인이 재선거'만' 외치고 싶으면 그렇게 하면 됨. 부정선거 외치지 말란 말만 안 하면 아무 일도 없음 지금까지 며칠간 그래왔음
거기 졸라 넓어서 뭐 도로위에서 맞불시위하듯이 어깨 부딪혀가면서 싸울일도 없는데 이런 논란이 있다는 거 자체가 특정세력이 ~~는 하지말자고 시비를 걸었기 때문임

부정선거 외치는 사람이랑 재선거 외치는 사람이 같이 있으면 목소리 큰 쪽에 다른 한쪽이 묻힐 수도 있으니
재선거! 재선거! 외칠때 한 호흡 쉬어가잖아요? 그 타이밍에 부정선거! 부정선거!를 넣어서 부정선거 재선거 부정선거 재선거 이렇게 서로서로 피해가지 않도록 배려하면서 해요
어떤사람은 2개 다 하는사람도 있음 부정선거재선거 부정선거재선거 이런식으로
2026-06-08 22:42:54
추천0
네티
과정이 심플하다고 해서 의제의 스케일이 작아지는 게 아님 수개표방식이 간단한건 맞는데
공직선거법을 개정하는 입법이 필요해서
스케일도 스케일이지만 단순 재선거와 공직선거법 개정은 의제 자체가다름
우리의 이야기가 끝나지않는건 서로 다른이야기를 하고있기때문일거임 아마도
2026-06-08 22:40:46
추천0
456
그게 난항을 겪는 이유는 크게 2가지인데
1. 특정한 세력이 그 법 자체를 원하지 않아서 발의 또는 통과가 안되거나
2. 현실적으로 그걸 실현하는게 불가능해서

인데 2번은 님도 말했듯이 과정 자체는 너무나 심플해서 절대 아니라는게 입증됐으니까 제외.
사실 2개라고 말하긴 했지만 정치인 새끼들 노란봉투법같은거 보면 저런거 생각하고 통과시키는 새끼들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는 1번이 다라고 볼 수 있음

최근 몇년간도 공직선거법 개정 자체는 꾸준히 이뤄져 왔음
21년도 피선거권 연령인하, 22년도 외국인 투표권 제한, 25년도 허위사실공표죄 구성요건 변경, 26년도 공천헌금 뇌물죄 요건 강화 등등

이 중 외국인 투표권 제한은 알다시피 한동훈이 제안했던 건데 민주당 짱개새끼들이 절대반대해서 막힘
이번에는 사건이 너무 커져서 선거 무결성 찾아가자는데 반대하는 새끼는 국민들이 철퇴로 대갈통 깨버릴거라 아마 반대할 새끼 없을거같은데 민주당이 혹시 모르긴 하겠네 ㅋ 그러면 민주당을 공격하면 됨

어쨋든 공직선거법 개정이 그케 어려운게 아니라는 거임 민주당 새끼들만 찬성해주면 일사천리임 오히려
2026-06-08 22:53:46
추천0
네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마당히 누려야 할 참정권이 투표용지 부족이라는 어처구니없는 행정 참사로 인해 침해당한 사건임
이에 분노한 일반 시민들이 선관위의 무능을 규탄하고 내 표리를 온전히 행사할 수 있도록 사법 절차에 따른 재선거를 요구하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이고 헌법이 보장한 권리임
​그 과정에서 대진연 같은 특정 정치 세력이 숟가락을 얹었든 선동을 시도했든 간에 제3자인 대중의 시선에서 이 집회가 상식적인 참정권 회복 운동으로 보이려면 참여하는 시민들이 철저하게 선을 긋고 담백한 재선거만을 포커싱하여 외치는 것이 전략적으로나 도리상으로나 맞다고 생각함
결론 : 연대 할 수 없으면 각자의 가치 아래서 최선을 다하자
2026-06-08 22:59:36
추천0
456
며칠전에 님이랑 대화할때도 말했지만 이런거엔 좌우가 없다 생각하기 때문에 그냥 아무나 다 나오라고 했었음 ㅋ
부정선거 외치기 싫어서 재선거만 외치고 싶으면 그렇게 하면 됨. 부정선거 외치는 사람들이 거기 가서 니는 왜 재선거만 외치냐? 하면서 머리통 깨버리지 않음
오히려 근처에 있으면 서로 배려해서 저쪽이 한 호흡 쉬는동안 이쪽이 외치고 이쪽이 한 호흡 쉬는동안 저쪽이 외치는 식으로 서로서로 쉬는시간 없이 시너지를 낼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하는 모습을 많이 봄

님처럼 속으로 부정선거 외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더라도 거기서는 싸우지 말고 서로 할거 하면 된다는 일반인들 말고, 저 집회를 자기들 것으로 만들고 싶어해서 부정선거 의제 금지시키려는 세력은 가만 놔둘 수 없기 때문에 쫓아내는 것임

물론 대진연이라고 대갈통에 써붙이고 다니는건 아니기 때문에 아까 내가 올렸던 글처럼 이제는 대진연 헛저격하도록 낚시해서 극우몰이 하자는 좌빨의 새로운 전략이 실행됨
그래서 팩트체크가 정말 중요하고 조심스럽게 해야 하는것 자체는 동의하는 바임. 어쨋든 남한테 이래라 저래라 지랄만 안하면 서로 얼굴 붉힐 일 없이 오히려 집회인원증가 + 쉬는 타임 없이 계속 외치는 시너지가 날 거임
2026-06-08 23:13:00
추천0
[L:55/A:552]
마호로쟝
대진연 어쩌구 할때부터 이미 끝난거였음 그게 진짜 있었던 선동이던 아니던 중요한게 아님 분명 꼬투리 잡히지 않기 위해서 재선거만 외치라 했던건데 이미 그건 끝남
재선거가 대진연 선동이면 부정선거는 윤어게인 선동이냐로 나뉘는중
2026-06-08 21:36:25
추천0
네티
ㅇㅇ맞음 외부에 보여지는 이미지가 굉장히 중요한데
사실
대진연이건뭐건 제자리 서서 재선거만 외치는게 무슨문제겠음 최소한 대진연도 선관위 규탄엔 함께하고있다는거잖음?
2026-06-08 21:41:16
추천0
[L:50/A:424]
Olive
위에 분도 많이 답변해 주셧는데 내 생각은 이러함

1. 단순한 '스케일이나 노선 차이'가 아님. 대진연 등 외부 세력이 껴들어와 시민들의 자발적 구호(부정선거 언급)를 입틀막하고 통제하려 한 게 갈등의 진짜 핵심인데, 이 본질을 교묘하게 가리고 물타기 함.

2. "머릿수(화력)가 필요한데 뜻대로 안 돼서"라는 건 아무 근거 없는 글쓴이만의 뇌피셜임.

3. 대만식 수개표는 2002년 이전 한국도 하던 단순 아날로그 방식일 뿐임. 이걸 무슨 체제를 뒤엎는 '선거제도 전면 개혁'이나 '거대한 리스크'인 것처럼 뻥튀기해서 어려운식으로 공포심 혹은 불가능한 얘기를 하는것처럼 조장함.

4. 결론에서는 "각자 갈 길 가자, 존중하자"하지만, 정작 본문 내내 상대를 '심보가 나쁘다', '깽판 친다'며 조롱하고 깎아내림. 상대를 존중할 생각도 없으면서 겉으로만 합리적인 척하는 것처럼 보임
2026-06-08 22:57:02
추천0
네티
님 글 잘 읽었음
근데 본인이 쓴 글이야말로 진짜 본질을 교묘하게 가리는 프레임 전환이자 물타기임


애초에 집회에 모인 일반 시민들의 자발적 구호는 투표용지 부족에 대한 분노와 재선거 요구임. 거기에 대진연이 섞였든 안 섞였든 재선거파 시민들이
우리는 순수하게 재선거만 원하니까 정치색 짙은 부정선거 구호는 빼달라고 자정 노력을 하는 게 어떻게 입틀막이고 통제임? 오히려 본인들의 거대한 부정선거 의제를 순수한 시민 집회에 억지로 밀어 넣으려는 행위야말로 다수의 자유를 침해하는 통제임

머릿수를 이용하려는것도 뇌피셜이 아니라 사실 팩트임

뇌피셜이 아니라 투명한 팩트임 목적과 리스크의 스케일이 다르면 억지로 비비지 말고 각자 방 파서 시위하면 됨 근데 왜 굳이 재선거파가 모여 있는 인파에 기어들어 와서 같이 외쳐라 왜 안 외치냐며 징징대고 음해함? 목적이 다른 남의 집회 규모에 숟가락 얹어서 자기 구호 화력 키우려는 의도가 아니면 설명이 안 되는 행동 아님? 함께 안해도 되는거면 아예 논쟁자체가 생기지않았어야함

대만식 수개표 이야기도

기술적으로 수개표가 심플하냐 아니냐를 누가 물어봤음? 대한민국 선거에서 전자개표기를 빼고 대만식 수개표로 돌아가려면 국회에서 공직선거법을 개정하는 입법 절차가 필수적임 국가 법률을 뜯어고쳐야 하는 아젠다가 어떻게 거대 리스크가 아니고 심플한 의제임? 당장 내 표 돌려달라는 재선거 요구와 국회 본회의 통과해야 하는
입법 투쟁은 스케일과 결 자체가 하늘과 땅 차이임 이걸 자꾸 쉬운 건데 뻥튀기한다고 우기는 게 바로 본질을 가리는 행위임.

관전하다가 혼자 뼈맞더니만 합리적인 척하면서 조롱한다며 갑자기 피해자 코스프레 시전하는 게 참 눈물겨움
2026-06-08 23:12:23
추천0
[L:50/A:424]
Olive
애초에 잠심에서 시작된 구호는 부정선거였고, 본인의 논리대로면 재선거를 외치는 사람은 이쪽이 아니라 다른데로 갔어야 하는게 맞음. 그리고 전한길이 부정선거론자라서 내쫓기는 거면 왜 같은 부정선거를 외치는 황교안이나 미국 인사들은 쫓겨나지 않는 거임?

법적 정치적 아젠다가 큰 리스라고 했는데, 오히려 대통령조차도 개표방식(전자개표)을 바꾸자는 언급을 할 정도로 얘기가 진행이 되고 있는데, 아젠다가 크고 작고를 떠나서 수개표로 바꾸자고 주장 하는 게 그렇게 불가능한 얘기였음? 대통령이 사서 리스크를 만들 얘기를 하고 있었네

메신저에 대한 공격은 별도 답변을 하진 않겠음. 마음대로 생각하면 됨
2026-06-08 23:34:42
추천0
네티
애초에 잠심에서 시작된 구호는 부정선거였고,
>
난 님의 근거없는 한줄보다 내가 즐겨보는 채널a 뉴스와 김진을 신뢰함
그리고 전한길 꺼지라고 하는 직접본 동영상까지
알고보니 채널a가 대진연 소속이였다라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지지않는한
님의 음해에 동의할생각은 없음.
2026-06-08 23:53:32
추천0
의견(코멘트)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이유: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즐겨찾기추가   [게시판운영원칙] | [숨덕모드 설정] |   게시판경험치 : 글 10 | 댓글 1
번호| | 제목 |글쓴이 |등록일 |추천 |조회
정보공지
계몽령 빨간약 사이트 [12]
456
2025-04-13 1 2106
정보공지
정치사회경제게시판입니다.
츄잉
2021-08-11 4 4403
34905 잡담  
(팩트) 바로 말했네 ㅋㅋ [2]
Sam572품번
2026-06-24 1 787
34904 잡담  
(꼭봐라) 대단하다 진짜...(최종 수정) [4]
Sam572품번
2026-06-24 5 1734
34903 정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시노
2026-06-24 2 43
34902 잡담  
양키햄들도 한국식 소득세 보고 어이없어하노 [10]
456
2026-06-23 0 185
34901 잡담  
[속보] 이스라엘군 총격에 레바논 남부서 사망자 다수 발생
인간맨
2026-06-23 0 24
34900 잡담  
노태악 임명한사람은 윤석열이 아니다 [1]
456
2026-06-23 1 58
34899 잡담  
3페이지 5일동안 실종 [7]
다윗
2026-06-23 0 102
34898 잡담  
'투표용지 사태' 국정조사…증인 불참에 질타 쏟아져 [6]
인간맨
2026-06-23 0 54
34897 잡담  
사전투표옹지는 선거인수 2배 분량 준비했었음 [1]
456
2026-06-23 1 72
34896 잡담  
잠실7동 투표소 1900매 상자 급하게 녹여 폐기, 고의 인멸 증거 [6]
456
2026-06-23 5 159
34895 잡담  
하이닉스, 삼전 제치고 시총 1위…우선주 포함시 삼전 1위 사수(종합2보)
인간맨
2026-06-22 0 37
34894 잡담  
[단독] 정청래, 사퇴 직전 당직자 승진·전보 인사... 당내 일각 “부적절”
인간맨
2026-06-22 0 52
34893 잡담  
이화영 판결문보니…"위증은 진술번복·직권남용은 공소권 남용"
인간맨
2026-06-22 0 59
34892 잡담  
환율, 달러 강세에 열흘 만에 1,530원대로…장중 1,540원 육박
인간맨
2026-06-22 0 37
34891 잡담  
재검표 받아들였다…'124표 차' 충주시장 투표지 수개표
인간맨
2026-06-22 0 53
34890 잡담  
정보통신망법 입법 반대 청원 10만이 넘었으니 [2]
다윗
2026-06-22 0 88
34889 잡담  
추경 물가에 끼치는 영향 없다면서 2차추경 밑밥까는중
456
2026-06-22 0 55
34888 잡담  
[단독] 北 철책 남하, 군사분계선 80m 코앞까지 밀고 내려왔다 [출처:중앙일보] [2]
흑설공주
2026-06-22 6 311
34887 잡담  
투표용지 부족부터 '몰디브 외유성 출장'까지…선관위 수사 확대
인간맨
2026-06-21 0 64
34886 잡담  
성주→오산 이동 주한미군 사드 발사차량 6대 모두 복귀 [4]
인간맨
2026-06-21 0 116
34885 잡담  
언론은 보여주지 않는 부정선거 재선거 시위 [6]
요츠바랑
2026-06-21 4 231
34884 잡담  
주식으로 번 돈은 부동산 못가게 막는다네 씨발ㅋㅋㅋ [4]
456
2026-06-21 0 157
34883 잡담  
한국 1호 SMR, AI 전력난 게임체인저 될까 [9시 뉴스]
인간맨
2026-06-20 0 71
    
1
2
3
4
5
6
7
8
9
10
>
>>
enFree
공지&이벤트 | 접속문제 | 건의사항 | 로고신청 | 이미지신고 |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중단요청